문학
경제경영/자기계발
인문/역사와문화/정치사회
청소년/공부법/학습/외국어
자연과학/예술/종교
가정/취미/건강
도서목록

 

 

 

 

 

red01_next.gif출간일순   red01_next.gif도서명순

공부 리스타트 : 1등처럼 도전하라

김상환 / 2009-02-24
9788965021193 / 신국판 / 221 / 12,000원

《공부 리스타트》는 기초가 부족해 공부에 애를 먹는 학생, 공부하는 목적과 흥미가 없어 자포자기하는 학생, 반복된 좌절과 제자리 성적으로 고민에 빠진 학생들이 다시 한 번 심기일전하여 공부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동기와 용기를 불어넣어주고, 노력한 만큼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아울러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논술(글쓰기)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준다.

 

 

대입-편입논술 합격답안작성 핵심 요령 150

김태희 / 2021-02-18
9788965023012 / 신국판 / 360 / 22,000원

경쟁력은 논술의 기본을 다지는 공부에서 시작 족집게 강의는 적어도 논술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맹인모상이란 고사성어가 있다. 장님이 코끼리를 만진다는 뜻으로, 자기가 알고 있는 부분을 가지고 전체인 양 고집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확증 편향된 사고를 꼬집는 말이다. 많은 학생이 논술을 바라보는 시각을 일컫는다. 학생들이 논술 공부와 관련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출처는 그리 많지 않다. 논술 공부란 것이 학생들에게는 무척 어렵고 또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탓에 이들이 믿고 기댈 곳은 딱히 없다. 그렇게 해서 많은 학생이 무작정 논술학원으로 달려간다. 학원의 말을 철석같이 믿으면서, 닥치고 글만 쓰는 바보가 된다. * 논술에 특별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들도 간혹 눈에 띄기는 하지만, 가뭄에 콩 나듯 한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시험에서 합격하는 비결은 생각 밖으로 단순하다. 못난이들의 경합에서 이기려면, 시험의 본질을 잘 알고서 그것에 맞게 올곧게 공부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평가자인 대학의 말을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다. 대학이 정부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논술 시험을 고수하는 이유, 글쓰기를 일종의 소명의식처럼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학에서 공을 들여 <논술 가이드북>을 만들고, 예시 답안과 해설을 제시하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거듭 강조하지만, 논술로 대학에 합격하고 싶으면 출제자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그리고 그들이 알려주는 대로 공부하라. 글 읽기와 쓰기의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그것이 맹인모상의 편협한 생각에서 벗어나, 열심히 공부하여 그토록 바라는 대학에 합격하는 지름길이자 사실상의 유일한 방법이다. 이 책은 이렇듯 오롯이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썼다. 단언컨대 논술 공부와 관련한 모든 것을 꾹꾹 눌러 담았다. 그것도 핵심 요령별로 구분하여 짧게, 명확히, 압축하여 쓰려고 노력했다. 그것도 대학에서 강조하는 내용을 전부 반영하여 글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글 내용을 최대한 압축한 터라 예시 문제에 대한 해설과 답안을 자세히 기술하지 못한 점이다. 하여, 저자의 ‘논술카페’ 한 꼭지에다가 책에서 사례로 든 문제에 대한 해설과 예시 답안을 올려놓을 테니, 그것을 살펴 공부하기 바란다. 학생들은 이 책을 항상 옆에 끼고 그때그때 찾아가면서 공부하기 바란다.

 

 

대입-편입 논술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어 110

김태희 / 2021-01-11
9788965022961 / 신국판 / 512 / 27,000원

핵심은 스스로 찾아 생각하며 공부하는 것 논술은 이 책으로 이렇게 공부하라 논술시험을 뚫고 그토록 바라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논술 합격의 첫 번째 관문이자 핵심 해결 과제의 하나인 올바른 ‘개념화’의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한 최소한의 배경지식을 습득해야 하는데, 이는 거창한 그 무엇이 아니다. 논술시험에 임했을 때, 문제와 제시지문을 읽고 그 안에 담긴 논제를 이해하고 이를 개념화할 수 있는 정도의 지적 노력만 따른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이를테면 인간의 본성과 인간 행동의 동기를 묻는 논제와 맞닥뜨린 경우, 제시지문을 읽어 관련 개념어인 ‘자유의지’의 개념을 떠올리고, 그 개략을 헤아릴 수 있을 만큼의 선험지식만 있으면 된다. 적어도 논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그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실제로도 개념과 관련한 배경지식의 습득은 그 정도 수준이면 충분한데, 좀더 욕심을 부리자면 이 책에 실린 내용을 거듭 읽어 사상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학생들은 워낙 요약식의 수업에 길들여진 탓에 500자가 넘어가는 답안을 작성할 때 무척이나 당혹스러워 하는데, 이는 그만큼 관련한 지식이 짧은 데 따르는 것이기도 하다. 이때 관련한 개념을 이해하는 폭을 조금만 넓히면 그만큼 답안을 길고 충실하게 서술해 나갈 수 있다. 하나인 올바른 ‘개념화’의 능력이 필요 직접 머리를 싸매며 열심히 논술 문제를 푼 다음, 이 책에서 관련한 개념어를 찾아 그 안에 담긴 내용을 살펴 읽으면서 무엇이 부족하고 또 무엇을 보충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하기 바란다. 그런 식으로 공부하는 동안 내용의 충실을 기할 수 있음은 물론, 자기 스스로 첨삭해 가며 공부하는 효과까지 더불어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공부란 무릇 쉽고, 효율적으로 해야 하는 바, 그 핵심은 스스로 찾아 생각하며 공부하는 것이지 그저 남이 풀어주는 것을 날름 받아먹는데 있지 않음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철학적 주제를 담은 개념어는 논술시험으로 빈번하게 다루는 개념어이자 교과 내용을 통합해서 묻는 주제이다. 또한 실험 추론 수리와 관련한 주요 개념과 이론들은 논제를 뒷받침하는 사례로 자주 출제되거나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요한 내용이다. 『대입-편입 논술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어 110』은 증보하여 개정한 책이다.

 

 

독학 편입논술

김태희 / 2018-04-30
9788965022824 / 사륙배판 / 528 / 45,500원

독학으로 논술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쓴 것 문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적인 요령에 대해 설명 이 책은 철저히 편입논술에 포커스를 맞췄다. 편입논술 합격을 위해 필요한 많은 것들을 꾹꾹 눌러 채워 넣었다. 전체 8장의 단원으로 구성되었지만, 굳이 순서대로 공부할 필요는 없다. 각 단원을 따로 공부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겹겹이 그리고 자세히 설명했다. 때문에 다소 내용이 중복된다며 뭐라 하는 학생이 있다면, 오해하지 말기 바란다. 이 책을 바짝 당겨 읽으며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독해력 향상은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도록 조처한 때문이자, 상황과 조건에 맞게 글 내용을 자세히 풀어쓰고자 한 필자의 배려 때문이다. 독학으로 논술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쓴 것이며 공부하는 동안 논술과 관련한 개념과 이론과 사례를 확실히 머릿속에 집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제1장은 문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적인 요령에 대해 설명한다. 생각 밖으로 글 솜씨가 서투른 학생들이 많은데, 이런 학생일수록 이 부분을 결코 소홀히 하거나 지나치지 말고 거듭 살펴 공부하면서 자신의 현 위치를 확인하기 바란다. 또 부록에서 대입논술과 편입논술에 꼭 나오는 핵심 개념어를 일람표로 만들어 빠짐없이 명기했다.

 

 

내 아이 성적을 올리는 공부의 과학

김태희 / 2017-08-16
9788965022749 / 신국판 / 222 / 14,000원

100명의 아이에게는 100가지의 공부법이 있다. 모든 아이에게 통용되는 절대 공부법은 없다. 어떻게 하면 내 자식을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들 수 있을까? 이는 우리나라 모든 학부모들이 갖는 공통된 관심사이자, 당면한 과제이기도 하다. 저자가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살피고 느낀 바에 따르면, 같은 시간 동안 같은 내용을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아이는 뛰어난 이해력을 바탕으로 높은 학업 성취 능력을 보이는 반면, 어떤 아이는 그렇지를 못하고 낮은 학습 능력을 보이면서 못내 괴로워한다. 아이의 개인별 학습 역량 차이 때문일 것이다. 100명의 아이에게는 100가지의 공부법이 있다. 모든 아이에게 통용되는 절대 공부법은 없다. 단지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이 있을 뿐이다. 그렇기에 중요한 것은, 아이 수준과 역량과 상황에 맞게 공부 방법을 각기 달리 적용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수험생을 둔 학부모들은 두뇌 과학을 활용하여 공부해야 아이가 공부 성과와 공부 효율을 높일 수 있음을 깨닫고, 그것에 알맞은 자기만의 공부 방법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